[블로그]지적 대화를 위한 사람과 공간, 스마트폰 해방촌

노마드맵
2024-01-14
조회수 123


여러분은 어떤 대화를 하며 살고 있나요?


머리에 가득 생각과 고민이 있지만, 일상에서 풀어놓을 만한 곳을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자신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주는 사람이 단 한 사람만 있어도 우리의 삶은 더욱 풍요로워집니다. 그렇다면 그런 사람을 찾아 떠나야겠지요?


대화다운 대화를 함께 나눌 수 있는 곳,
스마트폰 해방촌입니다.


이번 2회차에서 나눈 이야기를 살짝 보여드릴게요!




속 깊은 이야기


스마트폰 해방촌에서는 ‘생각 생각’이라는 선택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집중을 방해하는 고민을 종이에 꺼내놓는 시간이에요. 종이에 하나씩 실마리를 적어가다 보면 고민이 튀어나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고민에 대해 이야기하며 스스로 답을 찾아가지요. 이번에는 어떤 고민이 있었을까요?



내가 가장 즐거운 순간은 언제인가?
2024년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요?
일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밸런스 맞추기
가치의 충돌이 일어날 때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고민의 결이 비슷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결국은 어떻게 잘 살아갈지에 대한 이야기였으니까요. 삶에서 중요한 가치를 찾는 것. 그리고 그 중요한 가치를 균형 있게 지켜가는 것. 그것이 우리가 계속 안고 가는 삶은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지적 대화를 위한 질문



스마트폰 해방촌에서 대화는 갑자기 어디에서나 시작됩니다. 아침을 먹다가 대화로 이어지기도 하고, 화장실을 가는 길에 대화에 참여하기도 하고, 창밖을 보고 멍 때리다가 어느새 대화를 하고 있는 우리를 발견하기도 합니다. 얼마나 매력적인 대화였냐면요.


공감이란 무엇인가? (소시오패스는 어떤 사람인가?)
다중우주는 존재하는가?
진정한 축하는 무엇인가?
왜 응원은 때때로 부담으로 작용하는가?


다양한 사람이 모였기에 다양한 의견이 오고 갑니다. 상반되는 주장이 있더라도 서로 설명하며 이해의 폭을 좁혀갔고요. 누구나 자유로이 생각하고 표현할 수 있는 지적 대화의 장이었어요.




도움을 주는 대화


서로에게 도움을 주는 대화도 이어졌어요. 특히 2024년 목표를 영어 공부로 잡은 다이노를 위한 이야기가 활발했는데요. 영어에 능통한 참여자가 많아서 유용한 방법이 많이 공유되었습니다. 여기 살짝 공개해 봅니다.


  • 문장을 외워라. 억양까지 따라하면서 무한 반복한다.
  • 항상 영어에 노출되는 환경을 만든다.
  • 영어 롤모델을 정해라. 그 사람의 발음과 톤을 따라하며 연습한다.
  • 단기간 벼락치기. 한 달 99회 7분씩 화상영어를 하면서 말이 트였다.
  • 영어 공부 방법은 너무나 많다. 나에게 잘 맞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스마트폰이 주는 해로운 자극에서 벗어나, 모두를 성장시키는 지적 자극이 가득했어요. 참여자분들 모두 지적이고 배려심이 넘쳐서 진정한 대화가 이루어졌어요. 책 <몰입의 즐거움>을 또 한 번 인용하고 싶네요!


정말로 성숙해지려면 대화를 통해 자극을 얻을 수 있는 참신한 사고를 가진 상대를 만나야 한다.


참신한 사고를 가진 사람들이 모이는 곳

스마트폰 해방촌입니다!




5 0